머리말
한동안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주식투자를 하는 서학개미가 유행이었다가 이제는 일학개미라는 용어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일본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죠. 일본 주요 거점 도시 부동산 시세는 많은 사람들의 예상과는 달리 우상향하고 있습니다. 주식처럼 일본 부동산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인 일본 리츠(J REITs)란 무엇이고, 일본 리츠 투자의 장점과 주요 리츠 상품들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일본 리츠(J REITs) 투자란
일본의 부동산 투자 신탁(REITs)은 미국의 것과 유사하며, 일본 대기업이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3년 현재, 일본에는 41개의 REITs 펀드가 있어 아시아에서 가장 큰 부동산 투자 신탁 펀드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세계 전체로는 미국 다음으로 2위 시장입니다.
2000년에 일본 정부는 “투자 신탁법”을 “투자 신탁 및 투자 회사법”으로 개정하여 투자 신탁이 모금한 자금을 부동산 투자에 사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이로써 일본의 부동산 투자 신탁의 법적 지위가 확립되었습니다.
도쿄 증권 거래소에 상장된 주요 REITs는 다음과 같습니다:
- Nippon Building Fund (NBF) REIT Inc.
- Japan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JRE)
- Nippon Prologis REIT Inc.
- Nomura Real Estate Master Fund REIT
이들 REITs는 사무실 건물, 소매, 물류, 주거용 부동산 등 다양한 부문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 REITs의 성과는 JAPAN-REIT.COM 및 J-REIT.jp와 같은 포털에서 추적할 수 있습니다.
2. 일본 리츠(J REITs) 투자의 장점은
일본의 부동산 투자 신탁(REITs)에 투자하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 시장 접근성: REITs는 투자자들이 직접 부동산 소유를 통해 이루기 어려울 수 있는 다양한 부동산 자산 포트폴리오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 유동성: 물리적인 부동산과 달리 REITs는 주식 거래소에서 거래되며 언제든지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어 투자자에게 높은 유동성을 제공합니다.
- 부동산 소유 대체: REITs는 부동산을 관리하거나 재산세를 내야 하는 필요 없이 부동산에 투자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 높은 배당 수익률: 일반적으로 REITs는 높은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여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수익 흐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최소 자본 요구: REITs에 투자하는 데는 낮은 자본 투입이 필요하므로 다양한 투자자에게 접근 가능합니다.
일본 은행(BOJ)이라는 든든한 지원군이 있다는 점은 일본 리츠 투자 매력도를 높이는 요인입니다. BOJ는 상장주식에 대한 투자 규모를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위기 상황에도 리츠 매입 규모를 확대한 바 있습니다. 일본 국채의 형편없는 이자율을 고려할 때 이러한 BOJ의 상장주식과 리츠 투자 규모는 늘어날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겠습니다.
일본 리츠의 특징적인 장점으로 부의 영업권을 배당 가능 이익으로부터 제외하는 제도를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리츠가 B라는 리츠를 저렴하게 인수했습니다. B리츠 가치가 600억원인데 500억원에 인수했다면 이 과정에서 부의 영업권이 100억원 발생할 것입니다. 리츠는 벌어들인 수익을 배당으로 지급해야 함에도 배당을 하지 않고 남겨둔 100억이라는 재원은 향후 배당이 어려워지는 위기 상황에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결국 리츠에게 상당한 안정성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일본 리츠(J REITs) 투자를 하기 위한 방법은
개별 리츠 투자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리츠는 증권시장에서 거래되므로 미국 주식과 마찬가지로 일본 리츠 역시 일본 시장에 투자하는 셈입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통화는 일본 시장이므로 당연히 엔화가 됩니다. 안정성을 위해서 시장의 대표적인 개별 리츠들을 투자 대상으로 고려해야겠지요. 만약 해외 주식투자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공모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삼성Japan Property펀드, 삼성J-REITs펀드, 한화JapanREITs펀드 등이 대표적인 펀드들입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는 현재 엔화 환율이 역사적인 저점에 위치해 있으므로 추후 환차익의 관점에서도 개별 리츠 투자를 고려해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리츠들을 소개하자면 아래 리스트와 같습니다. 이들 리츠들은 모두 TSE(도쿄증권거래소) REIT Index를 추종합니다. 아래 자료는 http://www.japan-reit.com 에서 가져왔습니다. 일본어로 되어 있지만 중요한 것은 맨 앞의 숫자 4자리(티커)로 investing.com 등에서 주요한 정보를 영어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해당 티커로 주요 정보를 체크하고, 해외주식 매매하는 방식으로 일본 리츠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4. 일본 리츠(J REITs) 투자의 예상 수익은
2023년 9월말 기준 일본 리츠의 평균적인 배당율은 4.18%입니다. 일본 부동산은 잃어버린 30년을 지나면서 주요 도시 상당수는 이미 버블 이전 가격을 회복하고 상승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안정적인 리츠로부터의 배당과 더불어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닛세이 기초연구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21년 8월말 기준으로 과거 20년 리츠 수익율은 416%(연율 약 8.6%)로 상당히 준수한 편입니다. 이 기간 TOPIX로 대표되는 일본 주식시장은 166% 상승에 그쳤습니다. 리츠가 가진 잠재력을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데이터입니다. 과거 5년 기준으로는 43%네요. TOPIX보다 낮기는 하지만 안정적인 배당을 감안한다면 매력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보여집니다.
일본 리츠에 투자하시는 분은 3~4% 정도의 안정적인 배당과 향후 환차익의 가능성, 추가적인 시세 상승을 통한 차익 등을 투자 고려 요소에 넣을 수 있겠습니다. 확정적인 수익을 전망하는 것은 어떤 투자이든 불가능합니다. 다만 안정성이라는 측면에서 일본리츠는 장점을 가진 해외투자라고 생각됩니다.

5. 일본 리츠(J REITs) 상위 3개를 살펴보면
2023년 9월말 기준 일본 리츠 전체의 시가 총액은 15조 7천억엔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엔저를 감안해도 한화로 약 140조가 넘는 규모입니다. 시가총액 기준 상위 3개의 리츠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괄호 안의 티커를 통해 자세한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investing.com으로부터 간단한 차트와 일반적인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Nippon Building Fund Inc (8951): 시총 약 1조 엔을 넘어서는 규모의 리츠입니다. 배당수익률은 3.87%입니다.
- Japan Real Estate Investment Corp (8952): 시총 약 8,200억 엔을 넘어서는 규모의 리츠입니다. 배당수익률은 4.00%입니다.
- Nomura Real Estate Master Fund Inc (3462): 시총 약 7,880억 엔을 넘어서는 규모의 리츠입니다. 배당수익률은 4.01%입니다.
- 기타 시총은 상대적으로 낮지만(낮다고 해도 6,700억엔, 한화로 6조 이상입니다) 배당수익률이 약 4.7%로 준수한 Japan Retail Fund Investment Corp (8953) 도 눈여겨 보게 되네요.






결론
“2020년 글로벌 리츠들이 배당금을 지급하지 못할 때 일본 리츠는 오히려 전년 대비 배당 총액을 늘렸습니다. 일본 상장 회사들의 주주 우대 프로그램은 상당히 우수합니다. 이런 우대 프로그램 때문에 주식을 사려는 일본인들도 꽤 많을 정도입니다. 일본 리츠는 회복하는 일본 부동산 시장을 위한 안정적이고 훌륭한 대체 투자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소개한 일본 리츠 상품들은 일본 도심의 상업 빌딩들이 주요한 자산입니다.그러므로 해당 리츠를 산다는 것은 일본 도쿄 도심의 상업용 빌딩에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 서울과는 또 다른 느낌의 도쿄 중심지의 상업 시설의 향후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신다면 일본 리츠 투자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